41. 상담 슈퍼비전에서의 윤리적 문제
1) 슈퍼바이저의 불성실
- 슈퍼비전에 앞서 수련생이 작성한 상담 자료 및 상담 녹취록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요함.
이를 성실하게 수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슈퍼비전에 임하는 것은 관계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됨
2) 수련생에게 부적절한 사례배정
- 수련생이 개입하기 어려운 내담자를 배정할 경우 내담자에게는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제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수련생에게도 내담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윤리적 갈등이 초래될 수 있음
3) 슈퍼바이저와 수련생 사이의 갈등
- 슈퍼바이저와 수련생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음. 이 경우 수련생에게 부정적인 감정이 표출되거나 불성실한 지도 등으로 인해 수련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음
4) 부적격 상담 수련생 가려내기
- 슈퍼비전을 하다보면 상담을 하기에는 기본적 자질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수련생이 있을 수 있음.
이 경우 구체적인 윤리조항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후속 조치를 취하기 어려울 수 있음
5) 슈퍼바이저의 낮은 윤리적 민감성
- 슈퍼비전을 행하는 전문가가 윤리 전반에 대해 숙지하지 못할 경우, 수련생에게 역할 모델이 되어주거나 윤리강령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6) 슈퍼바이저와 수련생의 이중관계
- 슈퍼바이저와 수련생이 이중관계를 형성하여 개인 상담이 진행되거나 그 외 기타 윤리적 쟁점이 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해서는 안 됨
42. 집단상담의 종결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1) 집단 상담을 통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문제
2) 이별의 감정 다루기
3) 집단상담과 집단경험의 평가
4)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의 평가
5) 미해결 과제 다루기
6) 피드백 주고받기
43. 집단상담자가 집단성원의 행동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
1) 지나치게 질문을 계속할 때
2) 제3자에 대해 험담을 할 때
3) 다른 집단성원의 사적인 정보나 비밀을 캐내려고 강요할 때
44. 단회상담에서 강조되는 원리 또는 기술 7가지
1)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가 단회상담에 적합한지 신속히 결정해야 함
2)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발견해야 함
3) 상담자는 내담자와 협의하여 합리적인 상담 목표를 수립해야 함
4) 상담자는 적합한 상담기법을 통해 내담자와의 대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조절해야 함
5) 상담자는 융통성과 단호함을 겸비해야 함
6)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와 동기강화를 도와야 함
7) 상담자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45. 단회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
1) 호소하는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임
2) 주 호소 문제가 발달상의 문제와 연관됨
3) 호소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는 생활기능이 정상적이었음
4) 내담자를 사회적으로 지지해 주는 사람이 있음
5) 과거든 현재든 상보적 인간관계를 가져본 적이 있음
6)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음
46. 사이버(인터넷)상담의 단점
1) 주로 문자 등의 시각적 자료에 의존해야 하므로 깊이 있는 의사소통이 어려움
2) 내담자의 신상 및 상담 내용을 신뢰하기 어려움
3)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이 어려움
4)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음
5) 내담자가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해 버릴 수 있음
6)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하며 네트워크의 안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7) 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예절이 문제시될 수 있음
8) 상담 장면이 내담자의 단순한 역할시험의 장으로 오용될 수 있음
9) 내담자가 자구적인 노력이나 책임감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음
47. 상담에서 검사를 실시할 경우 상담자가 알아야 할 검사의 특징
1) 검사의 성격과 표준화 표본
2)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종류와 정도
3) 비교할만한 다른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채점 절차
5) 검사 시행방법
6) 검사의 한계
7) 검사의 강점
48. 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하는 주요 질문기법 5가지
1)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보는 것으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들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줌
ex) 지금 염려하고 있는 일들이 자고 일어났더니 모두 해결되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에 모든 일들이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2) 예외질문
: 문제해결을 위해 성공적으로 실행했던 방법을 찾아보고 이를 의도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
ex) 문제가 없었던 때는 언제인가요?
3) 척도질문
: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문제의 우선순위,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의 수준을 숫자화 하여 수치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
ex) 지금 현재 상황에서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0점에서 10점까지 점수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4) 대처질문
: 어려운 상황에서 대처했던 경험을 상기시켜서 내담자가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ex)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어떻게 지금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나요?
5) 관계성질문
: 내담자가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내담자 자신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추측해 보도록 하는 것
ex) 만약 당신의 어머니라면 지금 상황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실까요?
49. 상담의 주요 기술 4가지
1) 재진술
- 내담자의 메시지 내용에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말한 바를 바꿔 말하는 것
- 이를 통해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전달하며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게 됨
2) 명료화
- 내담자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내용에 대해 상담자가 그 의미를 분명하게 밝히려는 것
- 재진술과 달리 상담자의 판단에 의해 내담자의 감정, 생각 속에 내포된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하는
3) 반영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속에 내재된 내면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
- 상담자는 반영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를 거울에 비추어 주듯이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도와줄 뿐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전달해 줌
4) 요약
- 상담 회기의 내용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함
- 매 회기의 상담을 자연스럽게 종결하며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
50. 중독상담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기
1. 숙고 전 단계)
- 자신에게 행동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며 아직 변화에 대해 생각하지 않음
2. 숙고 단계)
- 행동문제에 대한 변화를 생각해보기도 하지만 동시에 변화에 대한 생각을 거부하기도 함
- 행동문제에 대해 염려와 변화의 가능성을 인정하지만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어 변화를 확신하지 X
3. 준비 단계)
- 변화하는 쪽으로 많이 기울어졌고 문제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함
- 마음을 굳건히 하고 변화계획을 세우지만 여전히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면 준비 중임
4. 실행 단계)
- 행동 문제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함
- 적극적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안정 상태에는 아직 도달하지 않은 단계
5. 유지단계)
- 문제행동이 중단되는 등 초기목표를 달성하게 됨
- 재발방지를 위한 전략을 찾아내고 사용함으로써 예전의 습관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며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도록 노력함
51. 동기강화 상담의 주요 기법
1) 개방형 질문하기
- 내담자가 예 or 아니오로 답변하지 않도록 질문함
-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 변화 동기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내담자의 답변에 반영적 경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질문을 연속해서 세 번 이상 하지 않아야 함
2) 인정하기
- 이해, 감사, 칭찬, 격려 등의 말을 내담자에게 직접 해주는 것
- 내담자의 강점과 노력하는 점에 대해 적절히 인정해 주고 지지표현을 해줌
3) 반영하기
- 상담자가 내담자의 표현 속에 내재된 내면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
4) 요약하기
- 현재 상담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를 내담자가 더욱 초점화하고 구체적으로 탐색하며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임상심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요약정리_심리치료(2), 관찰학습, 사회학습, 행동수정, 행동치료 (1) | 2024.02.16 |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2주만에 합격한 기출문제 요약본_심리치료(1), 심리치료의 기본요소, 단계, 정신분석 (0) | 2024.02.14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이것만 보면 2주만에 합격 기출문제_기초심리상담(4) (1) | 2024.02.06 |
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2급 실기_ 기초심리상담 기출문제 요약(3) (0) | 2024.02.05 |
<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2급 실기> 2주만에 합격한 기출문제 요약집_기초심리상담(2) (1) | 2024.02.04 |